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주식 이슈

전세헤지란? 재테크 공부

by 정보의신 2020. 7. 1.

안녕하세요. 금융의 신입니다. 재테크를 공부할때 도움이 되는 정보를 하나씩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바로 전세헤지란 개념인데요. 전세헤지를 설명하기 전에 먼저 인플레이션 헤지를 짚은 다음 전세헤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인플레이션 헤지

곧 여름철이라서 선풍기와 에어컨을 구매하려는 분들 많이 계시죠. 사실 제가 4년전에 에어컨을 구매했을때는 200만원선에서 구매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300만원선에서 에어컨을 사야하더라구요. 이처럼 시간이 지날 수록 화폐 가치는 점점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도와 달리..

 

에어컨 하나만 보아도 4년사이에 150% 이상의 값을 내야지 구매할 수 있게 되듯이 인플레이션의 속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게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으로 화폐가치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서는 현금화가 가능한 부동산 또는 주식으로 바꾸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인플레이션 헤지(inflationary hedge)라고 합니다.

 

전세는 손해?

인플레이션 헤지라는 개념을 이해하셨죠? 그렇다면 이 인플레이션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하면 전세는 손해일수 있습니다. 2년전의 금액이 인플레이션을 지난 2년후의 금액과는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2년 전과 같은 금액을 돌려받더라도 2년전과 절대 같지 않기때문이죠.

 

그래서 2년후에 시세를 찾아보면 대부분은 이전보다 임대 보증금이 상승해있습니다. 이때문에 지역에서 밀려나기도 하고 다른 곳에 집을 구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전세헤지란?

그렇다면 전세는 손해일까요? 아닙니다. 전세헤지를 활용해서 인플레이션을 역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인플레이션 헤지를 이용해서 유리하게 활용하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단, 전세헤지는 투자보다는 내집마련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제가 살고 싶어하는 A라는 아파트가 있습니다. 전세로 실거주하는 B라는 빌라가 있습니다.

1) A아파트를 2억에 구매하고 전세를 1억5천에 전세로 임대를 놓습니다. (투자금은 5천만원)

2) B빌라에 전세로 계속 거주합니다.

3) A아파트의 전세금은 시세가 올라도 전세가를 올려받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전세금 반환금액이 커지면 부담이 됩니다.

4) 그동안 돈을 모아 B빌라의 전세금과 합쳐서 A아파트의 전세금을 마련합니다.

5) A아파트 세입자에게 전세금을 돌려주고 입주합니다.

 

이렇게 하면 내가 이사를 할때는 전세가가 얼마든지 오르더라도 나는 오르기전의 전세금만 돌려주면 되기때문에 좋습니다. 즉 인플레이션이 있더라도 이걸 역이용해서 나에게 유리하게 상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전세헤지 주의사항

내집마련이라는 꿈을 위해서 전세헤지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세헤지를 할때는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전세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가?

2. 공실 가능성은 없는가?

3. 내가 살고 싶은 집인가?

 

전세 헤지를 할때 내가 실제로 구입할 집(예를 들어 A아파트)은 역세권인지, 학군은 좋은지, 편의시설이 잘 갖춰졌는지 등을 확인하면 공실 가능성은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내가 살고 싶은 집이라면 세입자도, 실거주자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할 것입니다. 

 

마치며..

전세헤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세라는 시간차를 두고 전세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더라도 물가가 오르기전의 가격으로 내집을 마련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재테크의 길이 보입니다. 함께 공부합시다. 이상 금융의 신이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우리의 인생 목표 중 하나는 바로내 집 마련이라는 큰 목표가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내 집이 있다면 편안히 쉴 수 있는 장소이면서도 가족과 함께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되기 때

goodloan.kr

 

'경제&금융&주식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세 상쇄 재테크 공부  (0) 2020.07.02

댓글